Compute
IOPS: 최소 4000~ 20000
Micro 서버는 Windows를 제공하지 않음. 성능이 낮기 때문
| 서버 타입 |
CPU:Memory 비율 |
| standard |
1:4 |
| high CPU |
1:2 |
| high Memory |
1:8 |
Server
- Bare Metal: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물리 서버를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 서버 이미지, 스냅샷 불가
- Init Script: Server 생성 시 서버 생성 시 최초 1회에 한하여 실행
- 동일 용도 서버를 여러 대 생성 시
- 동일한 환경의 서버를 주기적으로 생성 시
- 용도별 서버 초기 환경 관리가 필요한 경우
- ACG
- Access Control Group, 방화벽 역할
- 클래식: 최대 100개 생성/VPC: 최대 500개 생
- 추가 스토리지: 스토리지당 10GB~2TB까지 생성 가능. 딘일 서버에 15개까지 가능
AutoScaling
- 유연한 인프라 확장(IaaS)
- 스케줄링(주기), 모니터링(실행기준), 온디멘드(요청에따라)
- Launch Configuration: 한 계정 내 유일
- ServerGroup: 액션을 위한 논리
- Event Rule: 액션의 기준이 되는 모니터링 매트릭
쿠버네티스
- 완전 관리형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제공
- 컨테이너의 배포, 운영, 확장을 자동
Network
VPC
- 가상의 사설망을 구성할 수 있음, IP 대역 설정
- 계정당 최대 3개의 VPC 생성 가능
- IP주소 범위: 10~,172~,192~ 중 선택, 최소 /16비트~/28내
- Classic과 구분되어 VPC-Classic 간의 사설 통신은 불가
- VPC 간 사설 통신->VPC Peering
- Subent: 네트워크 Segment 구성 -> Network ACL로 Subnet 단위 통신 제어
- ACG/NACL 두 가지의 방화벽 존재
| ACG |
Network ACL |
| 서버 단위 |
Subnet 단위 |
| 허용만 가능. Allow 규칙(화이트리스트) |
허용, 제한 가능. Allow, Deny 모두 지원(블랙리스트도 가능) |
| 모든 규칙을 확인, 판단 |
우선순위에 따라 규칙 확인, 판단 |
| Stateful |
Stateless |
Subnet
- VPC 주소 범위 내에서 CIDR 형태로 주소 지정
- Zone 지정 가능 - 동일한 Zone 내에 여러 Subnet 생성 가능
- VPC 당 최대 200개의 Subnet 생성 가
실습
- Server 생성 전 작업 (VPC-NACL-Subnet-ACG-Init Script 순)
- 로드밸런서는 private subnet에서 생성 가능.
- VPC-NACL을 생성 후 Subet 만들기 가능.
- ACG: 서버 만들기 전에 필요. VPC 만들어 두어야 생성 가능(VPC를 위한 방화벽이므로)
- Init Script: `#!/bin/bash`
- Server 생성 후 작업
- 공인 IP 신청
- Server에 대한 Operation 작업(해당 Server 우클릭 시 가능한 작업들)
- 유사 서버 생성
- 서버 이미지 생성
- 스토리지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