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 IT life
23.01.02 - System개발절차, Java 특징, 객체지향이란? 본문
모델링
system 구축 시 구현 전 결정하는 모든 활동
- 구축할 system 정의
- 요구사항 정의
- 구체적인 계획 (분석, 설계 활동)
- 결과물: 모델
- 표기법(notation): UML(Unipied Modeling Language)
구현
system 실제 구현
- 소스코드, 컴파일, 디버깅
- 결과물: 코드를 포함한 system
- 프로그래밍 언어: Java
System 개발 절차
1. 요구사항 정의
2. 분석
3. 설계
4. 구현
(1~3): 모델링 (4): 프로그래밍
<aside> 💡 Java 개발환경 구축 => JDK
</aside>
Java 특징
- 객체지향언어이다(OOPL)?
- OS 플랫폼에 독립적인이다.
플랫폼에 독립적이다는 뜻은?
File: ~.hwp / ~.docs ...
Applicaiton: 아래한글(hwp) / MS word ...
O/S(Operating System, 운영체제): windows, Linux ...
H/W(HardWare)
- ~.hwp의 플랫폼은 아래한글(hwp)이다. 또한 플랫폼에 종속적이다. (아래한글에서만 작동) ~.docs의 플랫폼은 MS word이다. 또한 플랫폼에 종속적이다. (워드에서만 작동)
- MS word의 플랫폼은 windows이다. 또한 플랫폼에 종속적이다.
- OS의 플랫폼은 HW이다.
플랫폼이라는 것은 상대적인 것 !
Java는 OS에 독립적이다.
File: ~.java / ~.class
Application: Tool / JRE => JDK(java development Kit), Java Platform, Java Application, J2SE
O/SH/W
~.java는 인간이 볼 수 있도록 만든 언어 ~.class는 컴퓨터가 읽는 언어 =>~.java를 ~.clss로 변환하는 것을 compile이라고 한다.
용어 정리
- End User 그 제품이 사용 가능하도록 해주는 다른 사용자들을 배제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실제 사용하는 사람을 구분해 부르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대부분 메인프레임 컴퓨터 제품 등에서 사용되며, PC 등에서는 그저 '사용자'라는 용어만으로도 충분하다.
- JDK
- Java Development Kit
- java SE에서 만들어진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각종 도구와 JRE가 포함
- JRE
- Java Runtime Environment
- 자바가 실제 동작 하는데 필요한 라이브러리, 파일 등 포함
- JVM
- Java Virtual Machine
- 자바가 실제로 구동하는 가상화된 환경
- Java SE(Standard Edition) 자바 스탠다드 에디션은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자바 API집합체다. 예전에는 J2SE로 불렸으나 버전 6.0이후에 Java SE로 변경되었다. 이전에는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관리했으나 지금은 JCP주도하에 개발되고 있다. 일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스윙이나 AWT와 같은 GUI방식의 기본 기능이 포함된다.
- Java EE(Enterprise Edition)
자바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자바를 이용한 서버측 개발을 위한 플랫폼이다. Java EE는 표준 플랫 폼인 Java SE를 사용하는 서버를 위한 플랫폼이다. 전사적 차원(대규모의 동시 접속과 유지가 가능한 다양한 시스템의 연동 네트워크 기반 총칭)에서 필요로 하는 도구로 EJB, JSP, Servlet, JNDI 같은 기능을 지원하며 WAS(Web Application Server)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시 사용된다.
- compile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된 파일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로 변환시켜주는 것.
컴파일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고수준 언어 : C, C++, Java 등)를 CPU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저수준 언어 : 기계어)로 번역(변환)하는 작업을 말한다.
우리가 C, C++, Java로 작성하는 소스 코드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없다. 컴퓨터는 0, 1로 이루어진 기계어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 0, 1로 이루어진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 과정이 필요하다.
- 모델링 System 구축 시 구현 전 결정하는 모든 활동
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프로그램을 단순히 데이터와 처리 방법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수많은 '객체(object)'라는 기본 단위로 나누고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서술하는 방식이다. 객체란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메소드와 변수(데이터)'의 묶음으로 봐야 한다.
encapsulation(캡슐화), Abstraction(추상화), Modularity(모듈성), Hierarchy(계층구조), Object, Class, Polymorphism(다형성), Relationship
- OOPL 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nguage(객체지향언어)
- Software Documendation 컴퓨터 소프트웨어 와 함께 제공 되거나 소스 코드에 포함된 서면 텍스트 또는 그림입니다 . 문서는 소프트웨어 작동 방식이나 사용 방법을 설명하며 다른 역할을 맡은 사람들에게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문서화 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문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구 사항 – 시스템의 속성, 기능, 특성 또는 품질을 식별하는 설명입니다. 이것이 구현되거나 구현된 것의 기초입니다. 아키텍처/설계 – 소프트웨어 개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설계에 사용되는 환경 및 구성 원칙과의 관계를 포함합니다. 기술 – 코드, 알고리즘, 인터페이스 및 API 문서화 . 최종 사용자 – 최종 사용자, 시스템 관리자 및 지원 담당자를 위한 설명서입니다. 마케팅 – 제품을 마케팅하고 시장 수요를 분석하는 방법.
- URL (Uniform Resource Locator)은 인터넷에서 웹 페이지, 이미지, 비디오 등 리소스의 위치를 가리키는 문자열입니다. HTTP 맥락에서 URL은 "웹 주소" 또는 "링크"라고 불립니다.
- UML Unipied Modeling Language 통합 모델링 언어 시스템을 모델로 표현해주는 대표적인 모델링 언어
- Notation 표기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도스, 명령 프롬프트, bash로 대표되는 유닉스 셸 환경이 있다. macOS에서는 Terminal, windows의 Windows Terminal 등이 있다.
- GUI Graphic User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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